본문 바로가기

결혼생활/태교일기

건강한 우리 아이를 위한 태아보험 가입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우리 럭키가 처음 생기고 엄청난 짠돌이었던 저조차도 역시나 내새끼는 마음이 다른지 뭐든 다 해주고픈 마음이 샘솟더라구요 그래서 생각난게 "태아보험" 워낙 짠돌이에 꼼꼼한 성격이다 보니 무언가 구매를 하거나 결정을 할때도 그에 대한 기본 이해도와 사전학습을 아주 철저히하고 비교분석하여 고르는 성격인데 30살 넘도록 아직 보험에 대한 이해도가 현저히 낮은편입니다. 그래서 이부분은 아내와 함께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엄청 복잡하더라구요 그래서 보험을 가입하기까지 공부한 부분을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예비엄마아빠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태아보험이란?

제 보험은 부모님이 아는사람통해서 대충 가입했지만 우리 럭키(태명)의 보험은 결코 대충 가입하고 싶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나름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역시나 보험은 복잡합니다. 우선 태아보험이란 말 그대로 아직 태어나지 않은 우리 아기에게 보험을 드는것인데 사실 보험법상으로 "태아보험"이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린이 보험에 태아와 관련된 일부특약을 삽입하는것으로 통칭 태아보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이란건 말그대로 본인이 가입해서 본인에게 발생하는 재해나 위험요인에 대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 보상을 받게되는 보험인데 태아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상태이기에 보험의 세부내용들은 아기가 태어나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보장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최선은 아주 건강한 아이가 태어나서 행복하면 좋겠지만 워낙 출산시기가 늦어지고 음식이나 그외 환경호르몬들로 인해 나쁜 요소가 영향을 끼치기때문에 부모로서 만에 하나의 상황에 대비할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태아보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소가 아닐까 하고 생각됩니다.




2. 태아보험 보험사 상품 종류

아내가 입덧이 워낙 심해 보험에 대해서 1도 모르는 제가 알아본답시고 유명한 레X테라스에 태아보험 뭐가 좋나요 라는 짧은 질문글을 올렸더니 약 3일 사이에 네이버 쪽지 30통, 메일이 80통 정도로 날아오더라구요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큼 보험 영업하시는분들이 많은듯 하네요, 참고로 이 포스팅을 쓰는 저는 보험사와 그어떤 이해관계도 없음을 밝히며 그냥 단순 정보제공성 포스팅임을 알려드려요.




암튼 위와 같이 무지막지한 스팸성 메일은 단하나도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하여 찾은 태아보험을 제공하는 태아보험 대표 보험사와 상품이 아래와 같이 3개가 나오더라구요


- 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 보험

- KB손해보험(구. LIG희망플러스 자녀보험)

- 메리츠화재 내 맘같은 어린이 보험


※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태아보험은 태아를 위함 별도의 보험상품이 있는것이 아닌 어린이 보험의 특약조건입니다.


위 대표적인 보험3사 외에도 태아보험을 제공하는곳을 많으니 한번 알아보셔도 좋지만 대중적인게 후회도 덜하니까 고민 많이하지마시고 위 3사중에서 고르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 합니다.


3. 태아보험 가입을 위한 중요포인트

보험사 선택전 알아야할 태아보험 체크사항이 많은데요 워낙 내용이 방대하고 복잡하기에 저 스스로 추린 부분만 정리합니다.


◎ 30세 만기가 좋음

100세도 있지만 어차피 실비는 100살까지며 그외 조건은 30살 만기로하여 성인이 된 이후 알아서 너의 새보험을 들거라 라고 하는게 좋을듯합니다.

30년이 지나면 의료기술도 발전하고 시대상황도 다를테니 30살이 적당할 듯합니다.


◎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보험료가 다르다.

재미있게도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보험료가 더 비쌉니다. (남자가 더 다칠확률이 높다라는 재미있는 통계로 인해) 그렇다면 성별이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 가입하면 어떻게 할까? 라는 고민이 생길텐데 걱정할 필요없는게 처음 가입시에는 남자아이금액으로 비용이 나가지만 성별이 확정되고 여자아이일 경우에는 그동안 냈던 금액을 정산하여 환급해주니 걱정하지 마시구 여자아이로 확정되면 꼭 보험사에 문의하시어 환급받으세요!


◎ 생명보험보다는 손해보험 상품이 좋습니다.

(내용설명하기 어렵네요 그냥 손해보험이 더 좋데요)


◎ 가입시기는 22주 이내

처음 우리 아기가 생긴걸 알고는 월별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태아의 성장 수준과 기타 여부를 검사하게 되는데요 만에 하나 태아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문제가 있을 경우 태아보험에 가입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태아보험은 빨리 가입 하시는게 이득입니다.

(어차피 30년 납이면 30년을 내는거지 일찍 가입한다고 돈 더 나가는게 아닙니다.)




4. 태아보험 보험료는 얼마나 나오나?

자 모두들 가장 궁금해 하는 사항이 아닐까 합니다. 보험료라는게 세부 특약 및 조건을 수정할 경우 1~2원 단위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통상적으로 30세 만기 등으로 보시면 월 7만원 가량으로 보실 수 있으며 신경써서 가입을 한다면 10만원 수준으로 나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5만원 수준으로 했다고는 하던데, 증명이 된 바가 없으니 패스)


하지만 30년간 7만원이 아니라 아기가 태어난 이후 "태아"관련 특약을 삭제하면서 1~2만원이 줄어들며 매년 지날수록 보험료가 감소하게 됩니다.

(어린 아기가 아플 확률이 많으므로 커갈수록 문제 발생의 확률이 적기에 비용이 줄어듭니다.)


처음에 약7만원 가량의 보험료가 통상적으로 3~4세 정도 되면 4~5만원 수준으로 보험료가 줄어드니 이 부분또한 감안하시어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과 같이 이런 금융상품의 경우에는 정말 아는만큼 보이는거 같습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보험 가입이후에도 작은 문제 발생시에도 보장을 받을수 있는지 없는지는 본인 스스로가 챙겨야 하는 부분이기에 다소 부담스럽지만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커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큰돈이 아닐 수 도 있으니까요,


결론 적으로 태아 보험은 어디가 좋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2~3군데 상담 받은 결과 솔직히 옛날 처럼 사람들이 뭣도 모르는 시대도 아니고 인터넷에 대부분의 정보가 공개되어있어 보험사에서도 특별히 큰 사기나 부담을 치는 경우는 없을듯 합니다. 이에 우리가 선택하는데 큰 요소는 보험 판매원이 어떠한 추가 혜택을 주느냐 정도로 결정하시면 될 듯합니다.


(저는 약 15만원 상당의 선물을 받기로 되어는 있는데, 뭐가 될지는 모르겠네요)


부디 우리 모두의 아이가 이쁘게 클 수 있도록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