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세상이야기

추석에 하는 민속놀이 해 보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야 영화라던가 여행이라던가 여름스포츠 겨울스포츠 그리고 게임 등 할것이 정말 많아 졌지만 과거에는 사실 먹고살기 바쁘다보니 놀이라는것이 한정적이었다. 그래서 옛부터 전해온 전통 놀이들이 있고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함께 명절에 전통 민속놀이를 하면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번 추석명절에 가족들과함께 민속놀이 한번 어떨까?







1. 관람하는 추석민속 놀이



- 달맞이 : 보름달을 보며 복을 기원하는 것으로 각자의 소원을 비는 것으로 달보기, 망우리라고도 불리운다. 다소 액티브함이 없어 놀이인가 싶기도 하지만 운치있는 밤하늘을 보며 소원을 비는 시간을 가지는것만으로도 마음이 즐거워 진다.

- 소싸움 : 청도와 의령에서는 지역축제화 하여 유명해졌으며 실제로 소싸움을 보면 생각보다는 매우 흥미진진하다고 하니 이번 추석에는 소싸움을 보러가보는건 어떨까요?




2. 혼자하는 추석 민속놀이



- 제기차기 : 최근에는 TV예능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전통놀이로 상당히 경쟁심리를 부추기는 게임으로 순발력과 센스가 필요하다.



3. 둘이서 하는 추석 민속놀이



- 공기놀이 : 초등학교때 여자애들은 물론 남자아이들도 많이하는 공기놀이 또한 우리나라 전통민속놀이이다. 생각보다 재야의 고수들이 많으니 내기는 자제하도록 하자.

- 딱지치기 : 장비빨과 개인의 스킬이 더해져서 승패가 판가름 나는 경기로 고도의 메카니즘이 숨어있다.

- 손바닥 씨름 : 장비도 필요없고 균형감각과 적당한 힘이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게임으로 하고나면 둘의 관계가 생각보다 돈독해진다.



4. 모두 다 함께 하는 추석 민속놀이



- 강강술래 : 손을 마주잡고 둥글게 원을 그려 원으로 돌면서 노래를 부르는 민속놀이로 한복을 곱게 차려있고 여선들이 주로한다.

- 줄다리기 : 초등학교 운동회때만 하는건줄 알았던 줄다리기도 우리나라의 전통민속놀이로 각 팀의 협동심이 매우 중요한다.

- 씨름 : 우리나라 대표적인 힘싸움 놀이인 씨름은 최근에는 비인기 스포츠로 찾아보기 어려워졌으나 과거에는 매우 높은 인기를 구가했다고 한다.



5. 그외 추석 민속놀이



거북놀이, 가마싸움, 소놀이 등 우리가 자세히 알지못하는 추석 전통 민속놀이가 매우 많다. 하지만 이런 민속놀이들은 장비가 필요한 이유로 TV나 큰 전통행사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놀이라는것이 어린아이들에게만 국한되기 보다 남녀노소 온가족이 함께할때 그 재미가 배가된다고 생각한다. 나라의 명절 추석에는 누구한사람 빠지는것 없이 한가지 전통놀이로 가족의 사랑을 오랜만에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