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나가보면 참 부러운것이 1일권, 3일권, 30일권 등 모든 교통망을 올프리로 패스할 수 있는 교통패스권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해당 국가들은 교통비가 애초 비싸다 보니 생긴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고객에게 어느정도의 서비스는 필요하지 않나 라는 것이다. 이에 이번 정부에서도 새롭게 도입될 예정인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나온다 한다. 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1. 문재인 대통령의 5대 교통공약
"출퇴근은 편하게 교통비는 가볍게"
# 약속1,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 분당선, 수인선, 서울6호선, 경의중앙선
# 약속2,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하여 교통비를 낮추겠습니다.
- 30% 가량 절감
# 약속3,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신설하겠습니다.
- 대중교통 정책 효율성 상승
# 약속4, 고속도로 요금인하 및 무료구간을 신설하겠습니다.
- 동해선, 광주대구선, 명절 전면면제
# 약속5, 농산어촌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겠습니다.
- 100원 택시
2. 광역알뜰교통카드란?
앞선 문재인 대통령읜 5대 교통공약에서 보면 약속2에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광역알끌교통카드란게 과연 무엇인가? 알아보자.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말그대로 교통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시민들을 위해 교통비 절감을 해주는 카드 이다.
3. 정액제 광역교통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정보
- 정액제 광역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사용 횟수에 제한이 없다.
- 이동거리 상관없음
- 추가비용 없음
- 지하철 버스 제한없이 무한 이용 가능
- 대중교통과 연계된 환승 공용주차장 주차료의 경우 대폭 할인
4.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종류와 금액
1일권, 1주권, 1개월권 총 3종류로 기획되고 있으며 환승횟수와 거리에 대한 추가요금이 일체 없는 정액제 방식의 교통카드다. 이에 시민들이 느끼는 교통비용은 약 30%가량 절감가능할 것이다.
5.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범위와 도입시기
광역교통카드 인점을 들면 기본 베이스는 수도권을 타겟으로 하여 기획중인것으로 보이나 향후 전국적으로 활용가능할것으로 보인다.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되는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도시권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하고 이에 관련된 방안을 올해(2017년) 중으로 마련한다고 한다.
국토부가 밝힌바에 따르면 그간 교통인프라 건설에 집중하던 투자방식을 교통시설 운영과 안전 중심으로 전환한하여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에 정책을 집중한다고 한다. 당연하면서도 필수적인 행정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 문재인 정부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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