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웅생활/Super Robot

슈퍼로봇대전에서 처음만난 추억의 초전자 로봇 콤바트라V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976년 4월 요요를 들고 나타난 초전자로봇 콤바트라V, 중학생때 처음으로 접한 제4차 슈퍼로봇대전에서 처음 만난 콤바트라 V는 어린시절 뇌리에 남아있던 볼테스V랑 매우 흡사하게 생겨서 너무나도 애착이 갔는데 알고보니 형제 기체였던걸 알게되었네요, 로봇이 등장하는 여러 작품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로봇들이 단순히 맨손으로 싸우는건 아톰에서 끝이나고 대부분 특수한 무기들을 사용하는데 에반게리오는 나이프, 마징가Z는 로켓펀치, 기타 검, 총 등이 있습니다만 전후무후하게 요요를 사용하는 로봇이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2016/06/14 - [영웅생활/Super Robot] - 최초, 최강의 슈퍼로보트 마징가Z(マジンガーZ)


전형적인 슈퍼로봇 계열로 체력과 방어령이 높고 공격력이 강한 기체였으며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는 볼테스V와 함께 메인기체로 밀어줬던 기억이 납니다.





1. 콤바트라V의 탄생

최초 기획단계에서는 "마그네스V(파이브)" 라는 가칭이 있었으나 이후 후속 형제기체인 초전자 머신 볼테스V(국내 제목 : 볼트화이브) 의 원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초 시안에서는 무려 9대의 머신이 합체하는것으로 예정하였으나 너무 많아 6대로 줄였다가 최종적으로 5대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동서남북, 중간 을 뜻하여 총 5대로 결정하게 됩니다.


콤바트라V는 "겟타 로보"에서 영향을 받아 기획된 슈퍼로봇물로 제작되는데 실제로 3대의 로봇이 합체되는 "겟타로보"는 사실 실제 완구로는 재현이 불가능하다는 불만이 많아 이를 위해 장난감 제조업체와 함께 협업하여 "합체, 분리"가 가능한 거의 최초의 합체 로봇애니메이션 입니다.

콤바트라V가 도입한 합체/분리의 개념은 이후 베이스(기본)가 되어 다음 작품인 "초전자머신 볼테스V"와 특촬물(특수 촬영 드라마) 시리즈 (슈퍼전대, 슈퍼센타이!)의 로봇에 계승되게 됩니다.


[관련 포스팅] 2016/06/15 - [영웅생활/Super Robot] - 남자들의 열혈 메카닉 애나메이션! 오리지널 겟타로보


또한 본 작품 종료시점에 제작사가 "일본 선라이즈"로 변경하여 선라이즈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제1호 로봇 애니메이션 작품이 되었습니다.


기획당시 5대의 합체로봇이라는 구성으로 추진하였으나 스폰서가 작은 장난감 제조업체다 보니 제작 공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고자 5대에서 3대로 감소하여 기획을 잠깐 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이후 방영하는 "무적초인 점보트3"가 됩니다.




2. 콤바트라 V

캠벨성인의 치구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남원박사와 유엔의 협력하에 개발한 거대 합체 로봇으로 "배틀 제트, 배틀 크러셔, 배틀 탱크, 배틀 마린, 배틀 크레프트" 총 5대의 전투머신이 합체하여 신장 57미터, 중량 550톤, 비행속도 마하 11의 슈퍼로봇이 됩니다.

(천재박사가 있다면 막강한 자본과 UN의 협력만으로 로봇을 개발한다는게 가능할련지?)


콤바트라V는 자이언트 로보와 동일하게 원자력 엔진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기반으로 발생되는 초전자 에너지를 통하여 다양한 초전자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사용되는 기술의 액션이 상당히 화려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5대의 전투머신으로 합체를 위해서는 파일럿 5명의 뇌파를 싱크로 하여 합체하게 되는데 한명이라도 뇌파가 동조되지 못하면 합체를 실패하게 되는 어려운(?) 합체로봇인데 실제 내용상에서도 이를 약점으로 공격하는 장면이 꽤 나옵니다.


또한 합체하기전 "렛츠 결합!" 이란 구호로 합체를 시작하며 합체 완료시 "결합 오케이!" 라는 구호를 외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슈퍼로봇 애니메이션들이 그렇듯 구호를 외침으로써 명대사가 탄생하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3. 스펙

- 분류 : 슈퍼로봇

- 신장 : 57m

- 중량 : 550t

- 동력원 : 원자력 엔진을 기반으로한 초전자 에너지

- 최고 비행속도 : M11(마하11)

- 무기 : 원더 레스트, 잠금 파이터, 배틀 가렛가 자, 원자 버너, 스프링 크러셔 (드릴 스프링), 마구네쿠로, 초전 크레인, 잡아 와이어, 배틀 반환, 초전자 요요, 초전 요요 더블 커터, 고압 초전 배리어, 열선 포, 냉동 식 열선 포, 전자 다트, 대 폭발, 큰 폭발·분배, 초전 스파크, 초전 풀 스파크, 펄스 충격, 트윈 랜서, V 레이저, V 커터, 배틀 전기 톱


- 기술 : 배틀 펀치, 더블 펀치, 콤바 트라 잘라, 배틀 킥, 배틀 스핀, 커터 킥

- 필살기 : 초전자 토네이도, 초전자 스핀, 초전자 스핀 던지기, 그란 라이트 웨이브, 그란 닷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를 한창 즐기던 시기에 볼테스V(볼트 화이브)와 함께 유난히 애착이 갔던 콤바트라V 다소 투박한 디자인에 날렵한 느낌은 없지만 정말 순수한 남자의 머신이라는 느낌을 주는 슈퍼로봇 본연의 느낌을 살린 디자인은 지금도 딴딴해 보입니다.


오랜만에 슈로대나 다시 플레이 해봐야겠네요!


[관련 포스팅] 2016/06/15 - [영웅생활/Super Robot] - 슈퍼로봇대전V(SRW 25주년 기념) 한글판 발매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