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세상이야기

전구의 와트(W)와 루멘(lm) 어떤게 밝고 싼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취를 하거나 결혼을 하면 이제 부모님이 아닌 스스로 전구정도는 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전구를 갈고 끼는건 하는데 전구를 사려고 마트에 가보니 수없이 펼쳐진 전구들 이 전구들을 가방처럼 브랜드로 골라야 하나? 아니면 그냥 싼게 좋은거가? 오늘은 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구의 종류

우선 와트와 루멘이란 세부용어를 알기전에 전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백열전구 : 처음으로 전기를 이용해 세상에 빛을 밝힌 에디슨(?)의 백열전구 입니다.

하지만 이 백열전구는 세계적으로 생산과 판매가 금지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뜨거운 열로 인해 사용 에너지의 95%이상을 열로 소비하게 되어 비효율적인 과거의 발명품이기 때문입니다. 즉 100원어치 전기를 사용하면 빛은 5원어치만 나온다는겁니다. 전기료도 많이나오고 빛도 효율이 적고 이로인해 환경도 훼손되는 상황까지 가기때문에 현재는 찾아보기 힘든 램프가 되었습니다.


- 삼파장램프 : 전구식 형광램프라고 불리는 삼파장 램프는 백열전구에 비해 빛이 밝고 상대적으로 뜨겁지 않고 전기세도 덜 드는 최근까지 사용되고있는 램프입니다. 그러나 삼파장 램프는 길이나 모양이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깜빡거림, 서서히 점등, 추운곳에 점등이 되지 않음, 램프내에 수은과 같은 환경오염물질 내포 등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LED램프 :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아 전기료가 절감되고 기존의 램프들과 달리 전구의 수명이 매우 길며 자외선이 나오지 않는 친환경 전구 입니다. 하지만 만능일것 같은 LED램프에도 단점이 있는데 뭐냐하면 아직까지는 높은 가격입니다. 우선 기존의 램프 구멍에 삽입이 불가하기에 교체를 해야하는 점도 있으며 아직은 널리 대중화가 된 상황은 아니기에 다소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만간 현실적인 가격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와트(W)와 루멘(lm)

- 와트(W)는 전력량

- 루멘(lm)은 밝기량


즉, 루멘(lm)이 높을수록 밝으며 와트(W)가 낮을수록 전기료가 적게 듭니다.


그렇다면 와트가 높으면 루멘이 늘 높겠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잇지만 최근의 LED 램프의 경우에는 소비전력(와트:W)가 낮아도 높은 밝기의 루멘(lm)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램프의 세부 스펙을 확인하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거 이시나요? 최근에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들도 LED램프로 시공된 아파트가 있고 아닌 아파트가 있는것을? LED 램프로 시공된 아파트들은 당연하 살면서 나오게 되는 전기세 즉, 관리비가 훨~씬 절감되겠죠? 아파트 보러다니시면서 한번 알아보세요 "이곳은 LED램프가 몇% 설치되어있나요?"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