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부동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으로 지난 아파트 전세가격과 매매가격 알아봅시다!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사의 시즌 10월이 다가왔습니다. 때마침 저도 이사를 가야하는데요 여기저기 알아는 보고 있는데 역시 서울 아파트는 보통이 아니네요, 여러분들도 이 포스팅을 통해 부디 현명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집 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인데요 집을 사거나 전세 또는 월세에 들어가기전에 한두달전 혹은 몇년전 이 아파트가 얼마에 거래되었는지를 알면 흥정을 할 수 도 있고 공인중개사의 말에 현혹되는 일도 줄어들겠죠? 한번 파헤쳐 보겠습니다!








1. 부동산 실거래가란?

우리나라의 부동산 열풍 아니 광풍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서울에 아파트란 대형 주택단지가 생겨나면서 부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80년대 초반 아파트라는 대형 공동주택이 생겨나고 이를 중심으로 투기세력과 함께 사람들이 부동산에 전재산을 올인하기 시작했죠 그러면서 생겨나는 알 수 없는 어두운 거래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정부는 부동산 가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부동산 불법거래를 근절하고자 2005년 01월 "부동산실거래가 신고제"를 도입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란 부동산 중개업소(공인중개사)와 매매자, 매수자(거래 당사자)가 거래 할 때 부동산 거래 내용과 금액을 시군구에 의무적으로 통보하기로 한 제도 입니다.


하지만 투명해진 부동산 거래만큼 매수자는 취득세, 등록세를 매도자는 양도소득세를 현실적인 가격을 부담하게 되었죠

(물론 옳은 방식으로 깨끗하게 거래를 했다면 무관한 일이므로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2.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2005년부터 지금까지 10년간 실거래 신고제도가 정착 했다면 수많은 거래 데이터 들이 쌓였을테고 당연히 이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어딘가 있을테죠?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생각외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입니다.


매매 공개대상 : 2006년 1월 부터 신고된 주택 조회가능

전월세 공개대상 : 2011년 1월 부터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주택 조회가능





※ 사이트주소 : http://rt.molit.go.kr




3. 아파트 전세 거래 가격 & 매매 거래 가격 조회 방법


Step1. 실거래조회 사이트 접속(http://rt.molit.go.kr)

Step2.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빠른 실거래가 조회" 화면

Step3. 아파트 , 연릭/다세대 , 단독/다가구 , 오피스텔 , 분양/입주권 , 토지 중 희망하는 탭 선택

Step4. 거래 유형 매매 & 전월세 선택

Step5. 지번 또는 도로명으로 지역 선택

Step6. 기준년도와 분기 선택

Step7. 해당 지역의 희망 아파트 선택

Step8. 선택 옵션 ( 금액 과 전용면적 선택 )

Step9. 검색 클릭


위와 같이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알아보고자 하는 아파트에 대해 거래되었던 지난 가격이 상세히 뜹니다.

분기별로 아파트별로 따로따로 검색이 되는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내집 마련하려면 이정도 고생은 감수해야겠죠?









하루가 다르게 부동산 가격은 올라가고 사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해보지만 결국은 자기 수준에 맞춘 집이 어딘가에는 꼭 있더라구요 언젠가는 저에게도 안락한 집이 생기겠죠 그날을 기대하며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관련포스팅] 

2016/06/09 - [세상살이/부동산] - 내집 살까? 말까? 부동산(아파트) 구입 시점 정리

2016/06/22 - [세상살이/부동산] - 서울 아파트 전세난으로 인한 서울 엑소더스 가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