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부동산

아파트피? 아파트프리미엄이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모두가 원하는 아파트는 최초 분양할 당시에 경쟁이 상당히 치열합니다. 왜냐하면 가장중요한 아파트 가격이 통상적으로 분양시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죠, 건설사의 최초 분양이후에는 보통 토지가격 상승 및 인근 입주요인, 개발환경 등에 따라 가격이 변경되는데 아주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분양이후 지속적으로 부동산 가격은 상승해왔기에 최초 분양에 많은 사람이 몰리게됩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 발생하게되는 부동산 피(부동산 프리미엄)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1. 아파트 프리미엄 이란?

최초에 건설사에서 아파트를 분양하게 되면 당첨된 사람들중 일부는 이를 바로 되팔고자 합니다. 단순히 부동산을 거주의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인데요, 투자의 목적인지라 초기에 분양된 아파트 가격보다 당연히 더 높게 판매를 하여 시세차익을 얻고자 하게 됩니다.

바로 이때 발생하는 시세차익을 아파트 피, 즉 아파트 프리미엄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프리미엄은 왜 발생하는가?


건설사에서도 최대한 좋은 입지와 좋은 자재를 선택하여 신경써서 아파트를 완공하였으나 비싸게 팔고싶다고 비싼 가격을 마음대로 책정할 수는 없습니다. 모두 정부의 승인하에 아파트 분양가가 결정되는데요 하지만 분양이후 이를 되파는 아파트 투자자들에게는 별도의 법적인 제한이 없는것이죠 그렇기때문에 아파트 프리미엄이 분양과 동시에 발생되게 되는데요 프리미엄의 가격은 몇백만원부터 몇억까지도 붙기도 합니다.


프리미엄이 이렇게 들쑥 날쑥한 이유는 해당 아파트의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심리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데요, 지금은 착공 시점이지만 앞으로 이근방에는 큰 마트가 들어선다, 앞으로 이근방에는 학군이 좋아진다 등 다양한 이슈들로 프리미엄의 규모가 결정되는것이죠




2. 프리미엉 용어

여기서 재미있는건 아파트 피 에도 단순히 아파트 프리미엄 뿐만 아니라 몇가지 용어들이 있으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프리미엄 : 기존 분양가 외에 발생하는 웃돈

- 초피 : 계약 직후 붙게되는 분양권 프리미엄

- 무피 : 프리미엄 없음

- 마피 : 마이너스 프리미엄


부동산 시장이 늘 성장을 해왔고 강남 불패 등 대한민국 중산층의 대다수가 부동산으로 인한 자산증식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아파트 프리미엄이란 당연히 플러스라는 이해가 있을텐데 무피와 마피는 뭔가?? 라고 의아해 하실텐데요, 사실 모든 제품과 시장이 그렇듯 늘 성장만 하는것은 아니죠.


위에서 설명드린것 처럼 아파트 프리미엄 이란 향후 미래에 대한 기대심리로 인해 발생되는 웃돈의 개념인데 만약 이와 반대로 지금 보다 성장할 가치가 없다거나 혹은 해당 아파트에 어떠한 문제, 분란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작용할 수 도 있다면 무피, 마피가 발생하게 되는거죠






모두가 1가구 1주택으로 특별한 욕심없이 살아갈 수 있다면 이렇게 아파트 가격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될 텐데 아쉽지만 재테크의 일환으로 볼 수 도 있기에 마냥 부정적으로 이야기할수만은 없네요 하지만 마냥 이렇게 어디가 천장인지도 모를만큼 치솟는 부동산 가격이 이제 조정되어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