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부동산

아파트 평수 분양시 알아야할 타워형? 판상형 아파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아파트를 분양받을까 그냥 오래된 아파트를 살까 말까 하다가 유난히 눈에 띄는 아파트 구조? 복도형, 계단형이 아니고 타워형? 판상형? "이건 뭔가요...?" 난해하게 처음 들어보는 용어를 찾아보니 쉽게 이해가 되긴 하네요, 오늘은 오랜만에 부동산 포스팅입니다.


아파트 분양 또는 매입시 알아야할 기초! 타워형 아파트와 판상형 아파트! 의 차이와 장단점 분석 들어갑니다.







1.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 아파트는 쉽게 설명하면 일자형으로 지어 일명 "성냥갑 아파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판상형의 타워형의 아파트에 비해 전통적인 아파트의 모습과 구조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집 앞뒤로 창문(베란다)가 나 있으며 모든 세대가 일렬로 서있어서 거주의 주요 요인인 통풍, 채광, 조망권이 기본 이상을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실수요자들에게 상당히 많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은 최근에 주로 보이는 아파트 건축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타워 형은 쉽게 설명하자면 디자인된 건축물과 같이 기형학(?)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타워형은 투박한 판상형 보다 아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한때 잠깐(?) 인기를 끌었었죠 또한 타워형은 판상형에 비해 다양한 구조를 보이고 있어서 아파트의 용적률을 제대로 활용하면서도 대부분의 세대가 조망권, 일조권 등이 보통 수준이상을 유지해서 젊은 세대들에게 화려한 건물 외관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비교분석과 장단점

■ 판상형

구조 : 모든 단지가 "ㅡ" 일자형으로 성냥갑 처럼 배열

특징 : 일자형 아파트로서 앞뒤로 창문(베란다 위치) 배치

장점 : 환기가 잘되고 건축비가 비교적으로 저렴

단점 : 동일한 평수의 모든 세대가 동일한 평명도와 단조로운 건물 디자인


■ 타워형

구조 : "+, ㅁ, Y" 형 등으로 다양하게 배열

특징 : 창문들이 "ㄱ"자 형으로 배치

장점 : 조망권, 일조권 기본수준의 확보유리, 동일한 평수라도 다양한 평면 구조, 화려한 건물 외관

단점 : 환기가 잘 안됨, 건축지가 비교적 비쌈, 엘리베이터 이용 혼잡함








최근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저 스스로도 많이 알아보았지만 최근은 지난 몇년과 달리 실수요자가 많아진 상황이다 보니 타워형 보다는 실제 거주하는데 효과적인 부분이 많은 전통적인 판상형 아파트가 훨 씬 많은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부분이 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싸다면 그냥 어디든 가고픈 마음입니다. 내집 마련의 꿈 모두들 이루시기를!